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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배현근 (고려대학교) 곽호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최윤영 (고려대학교) 오윤석 (고려대학교) 강승모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55 - 263 (9page)
DOI
10.24284/JKOSUR.2019.6.7.2.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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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시철도 차량의 노후화로 장치고장에 따른 사고 발생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에 한정된 예산하에서 효율적인 안전개선사업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장치고장 사고 유형에 따른 사회적 편익 산정을 통해 사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사업 시행 당위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도안전정보 종합관리시스템의 도시철도 사고DB를 활용하여 장치고장 사고 유형별 지체시간 및 신뢰성 원단위를 산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장치고장 사고 감소에 따른 지체시간 감소 및 통행시간 신뢰성 향상 편익 산정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장치고장 사고 예방을 위한 철도안전개선사업 시행에 있어 보다 합리적인 투자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국내외 문헌 고찰
3. 편익 산정을 위한 원단위 산출
4. 편익 산정 방안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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