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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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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호 (안동대학교) 김동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로히트 (안동대학교) 김희동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317 - 324 (8page)
DOI
10.24284/JKOSUR.2019.6.7.2.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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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차가 터널 입구에 돌입 시, 충격성 소음을 수반한 미기압파는 반대쪽 터널 출구에서 발생한다. 이 간헐적인 미기압파는 터널 출구 주변 민가에 새로운 소음 공해의 원인이 되었다. 이러한 공학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고속열차를 도입하는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터널 내부에서 발생하는 압축파를 제어하여 미기압파의 크기를 줄이려고 시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 출구 지형이 교량인 경우에 대하여, 열차 속도가 증가할 때 터널 출구에서 방출되는 미기압파의 3차원 방사 패턴을 조사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심각한 환경문제를 겪고 있는 터널 출구 주변 민가의 방음대책 마련을 위한 기초 데이터를 제공한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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