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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곽민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정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강부병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644 - 651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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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가 터널에 고속으로 진입할수록 터널 진입 시에 발생되는 압력파의 크기는 커지게 되고 터널 출구에서 방사되는 미기압파 피크 값은 열차 진입속도의 3승에 비례하여 커진다. 콘크리트 궤도인 경우에 터널 연장이 약 1.5km 보다 더 길게 되면 비선형성은 더 가파르게 증가한다. 호남고속철도에서 400km/h급까지 시험운행을 위한 TEST-BED가 마련되어 HEMU-430X 고속열차, KTX-호남 고속열차를 대상으로 터널 미기압파 현장시험을 수행하였다. TEST-BED 증속구간에는 터널이 2개소 있는데 각각 550m, 323m 연장의 비교적 짧은 터널이며, 연장 550m 터널의 입구와 출구는 34o 경사갱문이 설치되어 있고 연장 323m 터널 입구에는 터널 미기압파 저감 후드를 설치하고 출구에는 34o 경사갱문이 설치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2개소 터널에 대하여 터널 출구에서 방사되는 미기압파를 열차진입속도 405km/h까지 측정하여 미기압파 저감 후드의 성능 검증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시험방법 및 조건
3. 현장시험 결과 및 토의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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