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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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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동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서용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563 - 56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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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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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고속철도에서는 그 동안 비교적 큰 터널내공단면적과 발라스트궤도 적용으로 터널갱구 미기압파 저감 후드가 필요치 않았으나, 최근에 고속철도의 설계방향이 최적 터널내공단면적과 콘크리트궤도를 적용하기 시작하면서 미기압파 저감대책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420km/h급 고속철도의 터널 미기압파를 보다 효과적으로 저감시키고, 통풍관형 후드의 최대 성능을 파악하고자 후드 상부에 장착되는 통풍관의 면적변화에 따른 미기압파 저감성능을 연구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실험결과 및 토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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