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예린 (남서울대학교) 장미경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5 - 28 (24page)
DOI
10.32349/ECERR.2019.6.23.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한국은 난민유입이 증가하면서 난민 문제가 사회적 이슈와 사회구성원 간의 갈등을 일으켰다. 본 연구는 말레이시아 난민학교를 현지 조사하여 난민 유아반의 일상 경험을 탐색하고, 난민 유아들의 삶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현지조사, 참여관찰, 면담 및 사진 도구를 활용하였으며,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난민 유아반의 아이들은 첫째 낯선 곳에서 이방인으로 살아가고 있다. 구체적으로 없음의 일상, 두려움의 일상, 위험의 일상, 빈곤의 일상을 보낸다. 둘째, 난민 유아반 아이들은 학교에서 희망을 품고 살아간다. 구체적으로 난민 유아들은 배움을 통한 희망 품기, 보호받음과 관계 맺기를 경험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함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난민 인정 신청 자격을 강화함과 동시에 난민 아동에 대한 인도적 지원과 교육적 혜택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다문화 교육에서 난민에 대한 인식교육이 필요하고, 난민 아동의 실제 경험담을 묘사한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 이야기 나누기 등 인권교육 접근을 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난민 유아반의 일상
Ⅳ.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925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