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진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2卷 第2號(通卷 第81號)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27 - 13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는 ‘수단의 문명’이라고 이름 지워진 합리주의자 전환 이후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도구적 합리주의만을 기반으로 할 때, 우리가 지속가능하지 않음을 많은 곳에서 발견하고 있다. 환경문제는 쟁점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환경교육은 사회생태시스템과 복잡성을 교육의 범위로 포함한다. 이러한 변화 상황에서 이 연구는 환경교육이 어떻게 교육적으로 자리할 수 있을지 질문을 던지고 그 실마리를 합리주의자 전환 이전을 탐색하는 것에서 찾았다. 먼저, 아리스토텔레스의 지적 덕(intellectual virtues) 중 프로네시스(phronesis) 개념을 탐색하고 환경교육의 변화에 따른 교육적 가치를 ‘환경적 관점’ 모형을 통해 재조명하였다. 그리고 프로네시스 개념을 바탕으로 환경교육의 교육적 의미를 재구성하였으며, ‘환경적 관점’모형을 확장한 ‘프로네시스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변화하는 환경교육 속의 교육적 의미 찾고 재정향하기 위한 시론으로 의미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환경교육 변화 속 ‘내재적’ 가치를 향하여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지적 덕(intellectual virtues)과 프로네시스(phronesis)
Ⅲ. 환경교육의 변화와 교육적 가치로의 초대
Ⅳ. 프로네시스와 환경교육의 교육적 재정향
Ⅴ. 재구성으로부터 새로운 시작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39-00086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