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서영 (서울 청구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학회 한국지리학회지 한국지리학회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1 - 6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의 생태 위기 해결을 위해서는 지리교육에서 새로운 시민성으로 생태시민성 개념의 도입이 중요하다. 생태시민성은 의무와 책임이 개인의 사적 영역까지 강조된다는 특징을 가지며, 생태 위기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공동체의 문제 해결을 위한 개인의 내적인 동기유발과 실천이 환경적 정의에 기초해 발현되어야 함을 전제로 하는 개념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시한 지적 덕인 프로네시스(phronēsis) 개념은 삶의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각 개인의 분별과 판단 능력을 의미한다. 본 논문에서는 지리교육에서 생태시민성의 함양을 위한 철학적 토대로 아리스토텔레스의 프로네시스 개념을 제시하고, 프로네시스가 생태시민성 육성의 개념적 토대가 될 수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네시스의 개념을 적용한 생태시민성 육성의 과정을 크게 목적의 설정, 내적 동기유발 그리고 습관의 형성으로 보았으며, 이를 통해 공동체의 선인 지속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음을 고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