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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이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율식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3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87 - 100 (14page)
DOI
10.17548/ksaf.2019.06.3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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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난 연구 (vol.37 No.2)에 대한 연장선상으로 창의융합설계교육 프로그램의 수준별 평가체계를 최종 구축을 진행하고자 함에 시작하였다. 이에 지난 연구에서 예비 창의융합설계교육 프로그램 평가체계를 보다 많은 전문가들에게 설문지 검증을 실시하고자 하여, 예비 평가체계의 영역별 부적합한 문항을 삭제하여 재정비하고 이에 대한 최종 영역별 가중치까지 설정해보았다. 추가적으로 신뢰도 검증분석, 요인별 분석까지 적용하여 최종 수준별 창의융합설계교육 평가체계를 최종 구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학제적 창의융합설계교육관련 교사, 학생, 학생팀 내 동료가 해당 프로그램 종료 후, 타입별 평가체계에 직접 대입하여 사후진단이 가능토록 하여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최종 의의를 두고자 한다. 더 나아가 교육자에게는 추후 교육 활동 진행 시 유념하고 인지해야 할 부분을, 학생들은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부족한 부분과 학습해야 할 부분을, 그리고 협력 활동 시 상대와의 소통과 협력에 대한 부분을 정확히 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겠다.
연구결과 향후에는 본 연구에서 진행한 최종 창의융합설계교육 프로그램 평가체계를 실제 프로그램에 대입해본다면, 사후진단 결과에 대한 솔루션 제시 및 해결 방법까지도 상황별로 제시한다면 프로그램 이행, 진단, 해결의 모든 프로세스를 총체적으로 경험하는 심화 진단의 가치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수준별 창의융합설계교육 최종 평가체계 구축에 대한 다중 통계검증 실시분석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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