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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육근효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069 - 1,094 (26page)
DOI
10.17287/kmr.2019.48.4.1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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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부금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공익법인(NPO)의 회계정보 이외에 해당 NPO의 웹사이트에 나타난 설명책임 정보 및 전통적 미디어 보도 정보가 기부금 크기와 어떤 관련성을 갖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먼저 기부자들은 기부금이 NPO의 프로그램을 위해 사용하는 비용에 대한 선호보다 관리비 사용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상대적으로 더 강하며, 기금 모금 노력은 기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NPO에 대한 언론보도와 웹 사이트 공시는 기부금 크기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웹 공시 중에서 미션 등에 관련된 성과 관련 공시는 기부금과 유의적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과 기업기부금으로 구분한 분석에서는 전자는 총비용 대비 관리비 · 모금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이 낮을수록 개인기부자들의 기부동기가 높았으며, 기업 및 단체기부자들은 기부에 의해 마케팅 기회가 증대되는 실질적 혜택을 중시하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추가적으로 기부금을 NPO 단체유형(재단법인, 사단법인, 공공기관, 인가단체, 기타단체)과 조직규모별로 기부금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했으나 유의한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기부금 대신에 목적사업 총수입을 종속변수로 변경한 경우에도 유사한 결과가 나타났다. 통제변수를 보면 선행연구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NPO의 자산규모가 클수록 설립년도가 오래될수록 그리고 특정한 기부자에 집중될수록(기부자 분산이 낮을수록) 기부금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이 나타났으나 세무확인서와 기부금 간에는 유의한 음의 관련성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기부금 관련 의사결정에서 전통적 회계정보 이외에 미디어 보도와 웹 공시와 같은 새로운 인터넷 정보의 상대적 유용성을 분석하여 선호되는 미디어를 확인함과 동시에 이 두 가지 지표의 통합 효과도 최초로 실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NPO 경영자들의 기부금 관리 방안과 정부의 기부 투명성 및 활성화 방안을 개선하는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 설정
Ⅲ. 데이터와 연구모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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