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건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4호(통권 제62집)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247 - 274 (28page)
DOI
10.33645/cnc.2019.08.41.4.2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고전 서양음악을 연구하는 음악 창작가들이 현대의 대중음악산업생태계에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국내 발라드 대중음악에 클래식 오케스트라 편성을 적용하는 기술적 방안을 살펴보았다. K-POP의 글로벌 영향력과 시장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국내의 서양음악 창작가들이 현대의 대중음악 산업에도 기여할 수 있는 지점을 찾는다면 창작가 그룹의 저변 확대와 더불어 K-POP의 음악적 다양성 또한 제고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이처럼 이 연구에서는 국내 대중음악에 오케스트라를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먼저 문헌연구와 기존 편곡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실제로 2012년부터 2019년까지 클래식 오케스트라 편성을 대중음악 편곡에 적용하고 관현악 프로듀싱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양한 음향적 스펙트럼의 악기로 구성된 오케스트라의 어쿠스틱한 사운드가 대중음악과 효과적으로 결합되어 풍부한 음악적 표현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전통적 오케스트라가 제작과정에서 갖게 되는 여러 한계를 스튜디오프로덕션 과정을 통해 보완할 수 있었다. 또한, 관현악 프로듀싱을 적용한 모든 곡은 성공적으로 상업음원으로도 발매되었다.

목차

1. 서론
2. 개념적 고찰
3. 오케스트라를 적용한 발라드 곡의 기술적 특성 분석
4. 관현악 프로듀싱 (Orchestral Producing)의 적용
5.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96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