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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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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홍보학 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4 - 104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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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 목적은 조직 내부 공중이 보유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원활한 조직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미치는지를 탐색하고자 조직 내부 공중 커뮤니케이션 역량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내부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증진을 위한 조직 측면에서의 이론적, 실무적 방안을 제안하여 조직과내부 공중 간의 장기적이고 상호 호혜적인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것에 연구적 함의가 있다. 세부적인 연구 설계는 질적 연구 방법인 문헌 연구와 심층 인터뷰, 전문가 조사를 활용하여 예비 조사를실시하였고, 양적 연구 방법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내부 공중 커뮤니케이션역량의 요인을 추출하였고 최종적으로 척도를 개발하였다. 분석 결과, 조직 내부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척도는 ‘상호 태도(mutual attitude), ‘상호 지식(mutual knowledge), ‘커뮤니케이션 기술(communication skill)’의 3개의 척도와 총 21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조직 내부 공중 커뮤니케이션 역량척도는 현존하는 국내 조직의 다층적인 커뮤니케이션 관련 문제 해결의 사전 분석 요인으로 활용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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