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지현 (서강대학교) 김수연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65 - 198 (34page)
DOI
10.20879/kjjcs.2018.62.1.0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그 전략의 활용 시점이 공중의 고객 기반 브랜드 자산 및 부정적 조직-공중 관계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3(기업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용/방어/침묵) X 2(기업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시점 : 신속 대응/지연 대응) 집단 간 요인설계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가운데 수용전략은 방어전략과 침묵전략보다 공중의 고객 기반 브랜드 자산에는 더 긍정적으로, 부정적 조직-공중 관계성에는 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략 활용 시점과 관련해서 신속한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활용이 지연된 전략보다 공중의 고객 기반 브랜드 자산에는 더 긍정적으로, 부정적 조직-공중 관계성에는 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인 간 상호작용 효과는 고객 기반 브랜드 자산 및 부정적 조직-공중 관계성에 모두 나타났는데, 특히 방어와 침묵전략을 비교했을 때 위기 발생 직후 침묵전략의 활용은 방어전략보다 브랜드 자산 및 부정적 조직-공중 관계성에 더 부정적으로 나타났지만, 위기가 터진 이후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후에는 침묵전략이 방어전략보다 종속변인에 더 긍정적으로 나타나는 상호작용효과를 발견할 수 있었다.

목차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 및 가설
4. 연구 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