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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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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홍보학 연구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 - 63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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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용자의 루머 수용과 확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집중하고자 트라이앤디스(Triandis) 모델을 적용하였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모델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고 구성 요인을 세분화하였으며, 개인의 태도 등과 같은 의사 결정 과정 부분을 간과하고 있는 모델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루머 확산 과정에서의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모델에 추가하였다. 연구 결과, 루머 수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메시지 신뢰성’, ‘지각된 유용성’, ‘긍정적 감정’으로 나타났다. 또한 오프라인을 통해 루머를 전달하고자 하는 확산 의도가 온라인을 통한 확산 의도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의 경우, 자신의 신분이 드러나는 개인 사이트보다는 익명성이 보장되는 환경이었을 때 확산 의도가 조금 높았는데 이는 자신의신분이 공개된 상황에서 온라인을 통해 여러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내용의 루머를 전달하는 것을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루머를 확산하려는 의도가 존재하더라도 외적 환경과 객관적인 방해 요소가 존재한다면 행동 수행으로 연결될 수 없기 때문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촉진 조건을 ‘온·오프라인 인적 상호작용’으로 세분화하여 살펴보았는데, 결과적으로 오프라인 상호작용이 활발하지 않은 환경에서는 온라인 확산 의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온라인 상호작용이 활발한 환경에서는 오프라인·온라인 확산 의도가 모두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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