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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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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홍보학 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7 - 4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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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루머로 레이블된 정보, 뉴스로 레이블된 정보와 어떤 레이블도 달지 않은 일반 정보의 공유 의도, 탐색 의도 및 순응 의도를 비교함으로써 루머 레이블의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정보의 유인가에 따라 정보 레이블의 효과가 달라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본 연구는 3(정보 레이블: 뉴스 vs. 루머 vs. 일반 정보) × 2(정보 유인가: 긍정 vs. 부정) 요인 설계에 의한 온라인 실험으로, 660명의 온라인 조사 패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자극물은 독감 예방 주사의 효과에 대한내용을 트윗 메시지 형태로 제작하였다. 결과 첫째, 공유 의도, 탐색 의도 및 순응 의도 모두에 대해 정보 레이블의 주효과가 관찰되었다. 뉴스라고 명명된정보는 루머나 레이블이 없는 일반 정보에 비해 공유 의도, 정보 탐색 의도 및 순응 의도가 모두 높았다. 둘째, 정보 유인가는 공유 의도에 대해서만 주효과가 있었으며 부정 정보에 비해 긍정 정보에 대한 공유 의도가 높았다. 셋째, 정보 레이블과 정보 유인가의 상호작용이 관찰되었다. 공유 의도, 정보 탐색 의도 및 순응의도에 미치는 정보 레이블의 영향이 긍정적 정보에 비해 부정적 정보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검증되지 않은 정보인 루머조차도 뉴스라는 이름으로 전파되기도 하는 오늘날의 미디어 환경에서루머에 대응해야 하는 커뮤니케이션 실무자에게 함의를 제공하며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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