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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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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3 - 11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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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운송시장에서 항공권의 가격은 최초 고지된 가격을 기준으로 사전적으로 예측된 수요량에 따라 일정한 가격변동을 수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 결과 항공권의 가격은 사전구매 고객으로부터 항공사 가격정책 운영에 대한 신뢰도를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어왔다. 이때 가격에 대한 공정성 문제는 전통적으로 쌍방권리원칙 (dual entitlement principle)에 따라 소비자와 공급자 간의 상호 권익을 침해 하지 않는 선에서 결정되어야 한다. 쌍방권리원칙이란 소비자가 준거가격(reference price)의 권리를 갖는 동시에 기업 또한 준거이익 (reference profit)에 대한 권리이다. 따라서 준거가격은 소비자가 과거 구매경험이나 타사제품 가격을 비교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며, 이렇게 형성된 준거가격과 기업이 얻는 준거이익 사이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경우 소비자는 기업이 소비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인지하여 거래 관계가 공정하지 못하다고 인식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항공권을 구입하는 과정에서 승객이 느끼는 공정성의 문제를 다각도로 분석하여 기존의 가격 공정성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토대로 항공운송산업에서의 수요자가 인지하는 항공권 가격 변동에 따른 해당 항공사의 신뢰도 변화 정도를 검증하여 항공사의 항공권 가격결정 정책에 이론적 근거를 마련코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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