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3 - 12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전반적인 인격에 관한 교육을 다룰 수 있는 예비부모교육교과목에서 학습자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인 프로젝트기반학습을 적용하여 수업을 설계하여 운영한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대학의 교양교육에 적합한 인성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수도권에 위치한 H 대학교 교양선택과목으로 개설된 ‘예비부모교육’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본 교과목의 결과물인 UCC 캠페인 영상과 학생들의 소감, 성찰일지 등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인식과 태도의 변화에 대하여 질적 연구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프로젝트기반학습이 학생의 부모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젝트기반학습은 효과적인 수업 참여와 학습 태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예비부모교육의 프로젝트기반학습 과제인 캠페인 UCC를 중심으로 한 분석에 의하면, UCC를 제작 이전과 이후에 부모 혹은 가족에 대한 애정 표현의 빈도를 높이겠다는 의지와 태도의 변화가 있었다. 전반적으로 연구 참여자들은 부모와 부모의 역할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부모의 신뢰와 믿음을 재확인하였으며, 부모의 소중함을 배우는 등 부모됨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한 학기동안의 수업 결과를 일반화시키기는 부족하며, 수강생들의 성향과 수업 분위기 등에 따라 수업 목표가 달성되기 힘들 수도 있다. 하지만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예비부모교육에서 프로젝트기반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앞으로 부모됨에 대한 가치와 중요성을 내면화할 수 있으며 미래의 부모가 되었을 때 자녀와 성공적인 애착 형성을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