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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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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 - 2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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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대한 초점을 두고, JV의 시장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첫째, JV의 형성으로 인한 거점공항의 운송성과 지표인 여객 및 화물수요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둘째, JV의 형성이 거점공항의 항공편수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글로벌 허브공항으로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는 국제공항들이 항공사 간의 JV와 같은 협력전략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항공업계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된 2006년 이후부터 JV 사례들 가운데 자료수집이 가능한 해당 공항 6개를 선정하고, 같은 시점에서 JV가 없었던 동일 국가 내의 유사규모의 공항 6개를 비교공항으로 선정하여 두 그룹 간의 대표적인 성과지표를 비교하였다. 세 성과지표 모두 JV를 전후하여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JV의 거점공항은 JV가 없었던 거점공항에 비해 여객증가율이 해당 연도와 이듬해에 평균적으로 7.03%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한 방법으로 화물 증가율을 분석한 결과는 상대적으로 더 높은 수요의 변동성으로 인해 24.87%로 나타나 시장효과가 더 높게 나타났다. 항공편수의 변화를 보기 위해 동일한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JV의 거점공항은 JV가 없는 거점공항에 비해 평균 5.6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긍정적 효과는 JV가 최근 세계 항공업계에서 빠르게 확산되는 배경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결과다. 본 연구를 통해 세계 항공업계에서 새로운 조류를 형성하고 있는 JV 구축에 대해 국내 업계가 탄력적으로 대응하지 않을 경우, 중국의 항공사들이 대안적인 협력 파트너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예를 들어, 최근 대한항공-델타 간의 JV 추진에 대해 중국의 항공업계가 우려와 관심을 갖고 있음을 자료수집 과정에서 중국 언론의 보도 자료를 통해 확인하였다. 향후 JV는 국내의 대형항공사뿐 아니라 저비용항공업계도 적극적인 관심이 요구되는 새로운 과제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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