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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철학연구회 동양철학연구 동양철학연구 제28권
발행연도
2002.1
수록면
35 - 6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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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논문은 서세동점의 격변기였던 조선조 후기인 19세기에 이 땅에 살다 간 두 명의 기철학자인 혜강 최한기와 수운 최제우가 정립한 학문인 기학과 동학을 연구대상으로 삼아 그 기관을 비교, 고찰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기학과 동학은 형성배경이 상이할 뿐 아니라 특히 서학에 대한 관점도 서로 다름이 확인되었다. 기학이 주공·공자의 유학에 바탕을 두면서도 탈주자학적이었다면, 동학은 우리의 고유사상인 단군신선사상과 화랑풍류도에 바탕하면서도 주자학적인 사유를 극복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때로는 양명학[심학]과 유사성을 보이는 측면도 발견되었다.두 학문의 기관을 비교해 본 결과, 기학의 경우는 신기와 활동운화가 모두 유형으로 파악되는 자연적인 생명천의 성격을 지니는데 비해서, 동학의 경우는 지기와 조화 가운데 지기는 유형이지만 조화는 무형이유적이므로 인격천으로서의 성격을 강하게 지니는 차이점이 있었다. 나아가 기학이 식자층을 겨냥하여 정연한 사유체계를 제시하려고 하였던데 비해서 동학은 민중층을 염두에 둔 관계로 종교로서의 성격을 분명히 하고 있었다는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기학이 추측을 강조하는데 비해 동학은 한울님에 대한 믿음(성·경·신)을 강조하였다. 기학이 물질과 정신을 아우르려는 의식을 분명히 갖고 있으며 따라서 인간의 욕구를 긍정하는 실학적인 특징을 지니는데 비해서 동학은 여전히 금욕을 강조하고 물질적인 풍요로움 보다는 정신적인 안정과 안심입명을 구한다는 측면에서 종교적인 색채가 강하다고 하겠다. 기학의 경우, 변통과 기화에 의거한 사회개혁을 주장하는데 비해서 동학은 개벽과 조화에 의거한 사회변혁을 주창하였다. 따라서 전자가 상당히 점진적인데 비해서 후자는 상당히 급진적인 모습을 띠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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