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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철학연구회 동양철학연구 동양철학연구 제8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73 - 310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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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적이고 우화적인 표현으로 말미암아 도가의 사유는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해석되어 왔다. 이 논문에서는 전통과 근대의 전환점이라고 말할 수 있는 만청 시기의 도가사상의 해석에 내재한 계몽적 사유 논리와 그 논리가 지향하는 문화적 의미를 개념화했다. 만청 시기의 학자와 사상가들은 전통 가운데서 근대성을 발굴해야 한다는 시대적 과제를 인식했다. 봉건적 요소를 배제하고 전통적 개념의 의미를 재해석하거나 서학의 개념으로써 재해석된 전통 등, 문화계몽의 계기는 내재적 근대성의 발굴로 정의(개념화)하였는데, 이 논문에서는 웨이위엔의 󰡔노자본의󰡕와 옌푸의 󰡔노자평점󰡕, 󰡔장자평점󰡕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논구하였다. 웨이위엔은 유가의 경세치용의 사유를 노자의 사유에로 확장했다. 그의 계몽적 사유를 근대적 보편성을 함유한 개념으로서 ‘평등’이나 ‘민주’, ‘자유’등과 직결된다고는 볼 수 없다. 그러나 사회적 관점에서 노자의 사유를 재해석함으로써 만청 시기 도가 연구의 분수령으로 자리매겨지는데, 그의 계몽적 사유의 논리는 ‘구세’와 ‘개혁’으로 정의된다. 옌푸는 사회진화론과 몽테스키외, 루소 등의 이론을 통해 민주와 자유 개념 등을 받아들이고 이를 노자와 장자의 사유에서 재발견한다. 그의 자유주의의 실체는 국가부강을 위한 경제적 자유주의이지만, 󰡔노자평점󰡕과 󰡔장자평점󰡕에서는 정치적 자유와 함께 민주, 평등 등으로 확대되어 드러난다. 웨이위엔과 옌푸로 대표되는 만청 시기 도가 연구에서 계몽적 사유의 논리는 기본적으로 문화계몽을 표방한다. 그러한 계몽적 사유에는 당시 계몽 사상가들의 슬로건이었던 “이민족의 발달된 기술을 배워 그것으로써 이민족을 제어한다.(師夷長技以制夷)”는 논리가 투사되어 있다. 문화계몽을 표방하는 만청 시기의 도가 연구는 곧 ‘근대는 서구로부터 학습하되 근대성은 전통에서 찾고자 하는’ 시대적 욕망을 반영한다. 그것은 도가의 사유로부터 내재적 근대성을 찾는 과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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