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01 - 53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통합교육에 대한 취학 전 자폐스펙트럼 장애유아 부모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일반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취학 전 자폐스펙트럼 장애유아의 부모 8명이고, 면담(interview)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문화기술적 분석방법(ethnographic method)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입학 전의 요구와 학기 중의 요구로 분석되었다. 입학 전의 요구에는 통합교육 관점의 이해, 적응의 지원, 물리적 환경 수정 그리고 1년 교육안의 협력 등으로 분석되었다. 학기 중의 요구에는 장애유아의 소개, 적절한 교수전략 적용 그리고 가정과의 연계 등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자폐스펙트럼 장애유아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와 장애유아 부모와의 협력관계가 정착되기 위한 토대를 제공해 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