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55 - 27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동화책 읽어주기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전라남도 Y군에 위치한 W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다문화가정 아동 만 5세 남·여 각각 4명씩 8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구성하여 사회성숙도 검사와 인물화 간편지능 검사를 통하여 동질성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능력의 향상정도는 취학 전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검사(PRES)를 실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실험처치는 주 1회씩 총 12회 12주 동안 실시하였으며 회기당 소요 시간은 40분으로 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언어능력 측정은 PRES검사로 프로그램을 3회기 마칠 때마다 실시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PSS WIN 12.0을 이용하여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실시하여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동화책 읽어주기는 학령기 이전의 다문화가정 아동의 수용언어를 구성 단계별로 의미있게 향상시켜 주는 프로그램으로 수용언어 발달에 지체를 보이는 학령기 이전의 농촌지역 다문화가정 아동에게 그림동화책 읽어주기 프로그램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둘째, 그림동화책 읽어주기는 학령기 이전의 다문화가정 아동의 표현언어 구성 단계별로 의미있게 향상시켜 주는 프로그램으로 표현언어 발달에 지체를 보이는 학령기 이전의 농촌지역 다문화가정 아동에게 그림 동화책 읽어주기 프로그램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그림동화책 읽어주기는 학령기 이전의 농촌의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의미있게 수용언어와 표현언어를 향상시켜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이를 기능적 언어발달 장애아동에게 일반화시켜 적용함으로서 언어발달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