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57 - 28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장애의 정의와 진단적 평가 기준의 법적 규정을 위한 대안을 탐색하였다. 학습장애의 개념을 규정하고 진단평가의 준거를 설정하며,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판별 절차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 장애가 지닌 속성을 학습의 측면에서 규정짓고, 장애의 결정이 사회적 구인의 문제임을 인식하며 합의과정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논의 과정에서 새로운 정보를 제시하기보다 한국학습장애학회에서 주최한 심포지엄의 결과를 종합하여 학회 차원에서 합의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본 논문에서는 사회적 배경 요인, 특수교육 관련 법령 개정을 위한 기초 연구 방향, 학습장애의 법적 개념 및 진단 평가 방법과 판별의 실제를 검토하고 이를 근거로 학습장애의 정의와 진단 기준 및 방법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