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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31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3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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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도입국청소년들이 한국에 입국한 후 새로운 가족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겪은 가족관계의 역동 및 갈등과 그로 인한 심리, 정서적 상처 등의 내용을 살펴보고 중도입국청소년들의 가족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방안과 프로그램 구성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연구방법으로 해석학적 근거이론방법을 사용했고 11명의 중도입국청소년과 11명의 중도입국청소년 어머니로 구성된 총 22명이 참여했다. 자료는 심층면담과 문헌고찰을 통해 구성했고 자료 분석은 Rennie(2007)가 제안한 방식에 따라 분석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의미단위를 분석하여 범주화작업을 통해 총 89개의 의미단위, 26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10개의 범주가 구성되었다. 연구참여자들의 가족생활적응을 관통하는 핵심범주는『자신의 근거를 박탈당하고 유예인으로 살기』로 상정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자들은 중도입국청소년의 욕구와 특성을 고려한 지지프로그램과 다문화가족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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