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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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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63 - 29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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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범주성 장애 청소년이 성인기로 전환하는 시기에 실행하고 있는 직업관련 중재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연구목적: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6년까지 발표된 자폐 범주성 장애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직업기술 중재 연구의 동향을 알아보고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구성한 질적지표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방법: EBSCOhost, PsycINFO, ERIC, DBPIA, KISS, RISS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선행연구의 참고문헌을 참고하여 21편의 단일대상연구를 선정하였고, 참여자 특성, 연구 방법, 중재내용, 목표기술, 결과로 구성한 분석틀과 특수교육 분야의 증거기반 실제를 위한 질적지표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총 21편 중에서 14편의 연구가 중다기초선설계를 사용하였고, 연구 참여자로는 고등학생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중재유형에서는 비디오 모델링과 음성 촉진을 사용한 컴퓨터 보조 교수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목표기술로는 사무직 기술, 요리기술, 관리 및 청소기술, 배달 기술, 제조 기술 등의 순으로 다양한 영역에 걸쳐 사용되었다. 특수교육 분야의 증거기반 실제를 위한 CEC 지표를 모두 만족하는 논문은 없었다. 결론: 직업중재의 결과로 참여자들의 목표행동을 수행하는 정확도가 높아지고,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비율이 증가하였다. 국내외 직업 기술을 중재한 21편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연구주제와 관련 연구 활성화 등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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