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지회 (이화여자대학교) 이소현 (이화여자대학교) 박민정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21 - 15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령기 자폐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자기관리 중재 연구의 국내외 동향과 중재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과제와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4년부터 2023년 사이 발표된 국내외 논문 19편을 선정하여 연구 동향과 중재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연구 참여자는 소수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주로 이루어졌으며, 지적장애를 동반한 참여자가 많았다. 둘째, 연구 설계는 모두 단일대상연구였으며, 일반화를 측정한 연구의 수가 적었다. 셋째, 연구 환경은 학교 환경이 많았다. 넷째, 종속변인은 주로 학업 관련 변인을측정하고 있었다. 중재 프로그램 특성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자기점검을 단일 하위요소로 한 중재였으며, 전자기기를 활용한 연구가 많았다. 중재 내용에는 주로 목표행동 변별 교육과 자기점검및 기록 훈련이 포함되었다. 자기관리 중재의 효과 크기 분석 결과 대체로 높은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학령기 자폐 아동 및 청소년 자기관리 중재 후속연구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