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39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59 - 28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생태체계적요인의 자아존중감, 가족친밀도, 교사의 지지, 지역사회지지를 매개변수로 설정하는 다중매개모형을 구성하여 다중매개 효과를 확인하고 학교급(초․중․고)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다중집단분석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 아동․청소년 데이터 아카이브에서 제공하는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 지원방안 연구(2013)를 위해 수집된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분석을 위한 모든 자료처리는 SPSS 21.0과 AMOS 2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청소년의 스트레스는 생활만족도와 자아존중감, 가족친밀도와 교사의 지지, 지역사회지지에 모두 유의한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청소년의 생활만족도와 스트레스의 관계에서 매개변수인 자아존중감, 가족친밀도, 교사의 지지, 지역사회지지는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쳐, 생활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청소년의 생활만족도와 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 가족친밀도, 교사의 지지, 지역사회지지의 학교급(초․중․고)에 따른 집단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한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