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67 - 9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정신지체아동에 있어서 난화활동이 도형-배경 변별과보고 쓰기 오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대상은 B시의 S초등학교 특수학급에 입급된 2, 3, 4학년의 정신지체아동 3명이었고, 이들은 DTVP검사에서 시지각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고, 그림그리기는 좋아했으나 보고 쓰기에 오류를 보이는 아동들이었다. 연구방법은 사전-사후검사법을 채택했고, 실험도구는 게임형식의 숨겨진 이미지 찿기에 초점을 맞춘 난화활동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로, 정신지체아동에 있어서 난화활동은 도형-배경변별 능력이나 보고 쓰기 오류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과 그러한 난화활동 과정 속에서 관찰되는 행동의 변화도 긍정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도출한 결론은, 첫째로 앞으로 이루어질 이와 유사한 연구에서 좀 더 다양하고 흥미있게 프로그램을 보완하고 개발함으로써 정신지체아동의 도형-배경 변별 능력 향상이나 보고 쓰기 오류 감소에 더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고, 둘째로 난화활동의 기능에 대한 보다 확장되고, 다양한 변인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라는 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