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산관리학회 한국생산관리학회지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 - 3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사업자와 일반 사업자가 수직적으로 차별화된 시장에서 서로 가격경쟁을 하는 경우 각 사업자의 수평적 차별화 전략을 3단계 게임으로 모형화하고 분석한다. 먼저 두 사업자의 제품 품질이 외생적으로 결정된 상황에서 각 사업자는 제품에 대한 수평적 차별화 전략을 결정한다. 이후 프랜차이즈 사업자의 시장진입이 결정되면, 가맹본부와 가맹점 사업자간의 프랜차이즈 계약이 체결되고, 마지막 단계에서 가맹점 사업자와 기존 사업자는 수직적, 수평적 차별화된 제품으로 가격경쟁을 한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두 사업자가 제공하는 제품의 품질 차이가 미미한 경우, 두 사업자는 수평적 차별화를 극대화한다. 한편 프랜차이즈 사업자가 상대적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을 때 일반 사업자가 제공하는 제품과의 품질 차이가 일정 수준에 이르면 두 사업자간의 수평적 차별화 전략은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 상대적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자는 수평적 차별화를 극소화하고, 반대로 일반 사업자는 수평적 차별화를 극대화한다. 한편 프랜차이즈 사업자가 제공하는 제품의 품질이 일반 사업자 제품 품질보다 월등히 뛰어나면 일반 사업자는 시장에서 퇴출된다. 마찬가지로 일반 사업자가 제공하는 제품의 품질이 월등히 뛰어난 경우 프랜차이즈 사업자는 시장에 진입하지 못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