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 - 2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평정용 유아 리더십 측정도구를 개발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인천, 강원도, 경상도 지역의 유치원 9곳에서 표집된 유아 318명이었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본 측정도구는 도전과 자신감, 타인존중, 자기행동관리, 문제해결력의 4개 하위요인의 총 31문항으로 개발되었다. 탐색적 요인 분석을 통해 추출된 유아 리더십 측정도구의 하위요인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아 리더십 측정도구는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추출된 4개의 하위구성요인으로 구성되는 것이 가장 적절한 구조임이 밝혀졌다. 또한 유아 리더십 측정도구의 총점과 4개의 하위요인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r=.83~r=.89의 의미 있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측정도구의 공인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또래유능성과의 상관을 산출한 결과 r=.84로 의미 있는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 리더십 측정도구의 전체 문항내적 합치 신뢰도는 .95로 높게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타당도 및 신뢰도를 산출한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사평정용 유아 리더십 측정도구는 매우 신뢰할 수 있고 타당한 도구임이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