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75 - 19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능형 로봇의 교육적 적용은 로봇 개발 선진국에서 이미 추진되기 시작한 연구로, 지능형 로봇의 다양한 기능에 대해 아동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조사하고, 교육적 적용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능형 로봇의 교육적 효과와 가능성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로봇의 교육적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로봇의 교육적 기능으로 주목받고 있는 상호작용적 특성을 유아교육 기관에서 자주 사용되는 멀티미디어와 비교·분석하였다. 실험은 만 4세 유아를 두 집단으로 나누어 멀티미디어와 지능형 로봇이 읽어주는 그림책 읽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지능형 로봇을 경험한 집단은 멀티미디어를 경험한 집단에 비해 이야기 구성력과 이야기 이해력, 단어재인이 향상되었으며, 어휘력의 경우 매체의 종류와 상관없이 두 집단 모두 상승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