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67 - 9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지와 정서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올바른 정서교육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선행연구(김경희, 1997)에서 제시한 12개 정서(흥미, 기쁨, 놀람, 슬픔, 우울, 분노, 혐오, 공포-불안, 수줍음, 수치심, 죄책감, 사랑)에 대하여 만 3~5세 유아들이 보이는 반응을 기초로 정서이해, 정서유발원인, 표현방식에 관한 특성을 추출하여, 유아기 정서발달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연구목적이었다. 연구대상은 전남 및 광주 지역의 만 3~5세 유아 204명(남아 103명, 여아 101명)이었으며, 선행연구(김경희, 1996; 1997; Izard, 1991)에서 사용된 개방형 설문지를 유아에게 적합하게 수정․보완하여 12개 정서의 유발원인, 표현방식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내용분석과 통계적 분석으로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인지발달 및 다양한 경험의 증가로 정서이해 및 표현방식이 점진적으로 변화하고 발달하며, 정서의 유발원인에 대해서도 다양하게 표현하는 등 정서발달이 충실화되어 감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서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기 정서발달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