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53 - 17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Piaget의 발생적 인식론의 합리주의적 한계를 후설의 생활세계 개념과 메를로퐁티의 지각현상학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인간 합리성의 근원을 논리적 이성적 사유에 한정한 Piaget 이론은 데카르트의 Cogito-주체 개념을 중심으로 한 근대 모더니즘의 한계를 드러낸다. 특히 유아기 사고를 지각중심의 자아 중심적 사고로 규명하면서, 어른의 사고에 비해 미성숙한 단계로 규명한 Piaget 이론은 새로운 패러다임에 의해 비판되고 재해석되어질 수 있는 정당성을 제공한다. Piaget 이론에 대한 현상학적 관점에서의 비판적 고찰은 이성중심의 자아에 대한 해체로 시작된 포스트모더니즘의 가치관을 반영하는 것으로, 유아기 사고능력에 대한 잠재된 가능성과 유아에 대한 존재론적 이해를 통해 새로운 시대의 유아교육의 방향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해낼 수 있었다. 특히 정신과 대립되는 개념으로서의 ‘몸’이 아니라 정신이 깃든 ‘몸’, 생각하는 ‘몸’, 지각하는 주체로서의 ‘몸’ 담론을 통해, 선 논리(pre-logic)의 세계로서의 유아들의 ‘생활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진정한 의미에서의 아동존중교육, 아동중심교육의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