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5 - 2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려시대의 아동교육을 알아보기 위해서 고려시대에 관한 문헌을 통하여 아동관, 아동 보호를 위한 사회적 제도, 비형식 교육 및 형식 교육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는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본 연구에서 분석된 문헌에 나타난 아동관은 영아기를 온전한 상태로 개념화하였고, 능력이나 품성은 가지고 태어난다는 선천적 특성을 중시하는 관점이 나타났다. 또한 법 차원에서의 아동 보호로서 아동 유기를 법적으로 금지시켰고, 구금 중인 산부와 그 영아를 법적으로 보호하였고, 일정 연령까지 고아의 부양을 나라가 일부 책임을 졌으며, 사회적 차원에서 아동 복지 활동이 행해졌다. 아동을 위한 비형식 교육 부문은 사찰과 승려가 중심이 되어 행해졌으며, 개인 선생을 두어 교육이 이루어졌고, 형식 교육은 서당을 중심으로 행해졌다. 교육내용은 유교사상이 중심이 되었으며, 가내과업을 통해서 성인생활을 향한 자연스러운 사회화가 이루어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