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69 - 28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의 교육수준과 가치관 및 지원이 어떤 경로를 거쳐 유아의 영재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광주에 소재한 영재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 150명이었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와 어머니의 교육수준은 부모의 지원과 유아의 영재성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부모의 과정지향 가치관은 부모의 지원과 유아의 영재성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으나, 부모의 성취지향 가치관은 부모의 지원과만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또한 부모의 지원은 유아의 영재성과 유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로분석 결과, 어머니의 교육수준은 유아의 영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부모의 지원을 매개변인으로 하여 유아의 영재성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과정지향 가치관 또한 유아의 영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부모의 지원을 매개로 한 간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지원은 매개변인으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유아의 영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유아의 영재성에 미치는 총 효과가 가장 큰 변인은 과정지향 가치관이었으며, 성취지향 가치관의 총 효과는 가장 낮았다. 따라서 유아의 영재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교육의 결과나 성취를 중시하는 가치관보다는 교육의 과정과 활동 그 자체를 중시하는 가치관을 부모가 가져함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