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27 - 35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평가인증 과정에 참여한 보육시설의 원장과 교사들이 어떤 혜택과 어려움을 경험하고, 어떠한 요구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하여 2005년 및 2006년 평가인증제에 참여한 원장과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지역에 있는 21인 이상 보육시설 4곳, 21인 미만 보육시설 3곳으로 총 7곳의 보육시설에 근무하고 있는 원장 5명과 보육교사 11명 총 16명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 결과 원장과 교사들은 평가인증 과정에서 얻은 혜택으로 교육방법과 환경의 개선, 보육계획 수립 및 평가에 관한 반성, 동료장학활동의 활성화를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평가에 관한 부담, 보육시설의 제한된 조건 및 평가지표 이해와 해석, 과중된 업무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원장과 교사들은 구체적이며 실제적인 평가지표 교육 및 외부전문가(조력자) 파견 지원, 보조인력 지원에 관한 요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