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57 - 28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보육시설 평가인증 참여과정에서 나타나는 어린이집의 변화 과정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하여 2006년 평가인증제에 참여한 어린이집을 참여관찰하였고 원장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인 자연 어린이집은 서울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21인 이상 규모의 어린이집으로서 2006년 4기 평가인증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 결과 평가인증 참여과정에서 나타난 자연 어린이집의 변화는 크게 보육환경과 보육활동 계획 및 기록, 그리고 교육활동 운영체제 측면에서 이루어졌다. 보육환경 면에서는 교실과 보육활동 자료가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환경으로 변화되었고 화장실, 유희실 등과 같은 교실 외의 다른 공간들이 이전보다 영유아와 학부모를 배려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보육활동 계획 및 기록의 면에서는 보육활동 계획의 형식과 내용이 지표내용을 반영하는 형식으로 변화되었고, 일일보육일지 또한 지표내용을 반영하면서 보다 효율적으로 기록하기 위하여 내용과 형식이 여러 차례 변화되었다. 이 밖에도 보육활동 계획을 수립할 때 교직원들은 영유아의 수준과 특성, 연계성과 체계성, 교육활동의 다양성을 새롭게 고려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교육활동 및 운영체제 면에서는 교육활동 운영방식이 자유선택활동 중심으로 변화하였으며 교사와 영유아 상호작용도 점차 교사가 놀이에 효과적으로 개입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어린이집의 운영체제도 학부모와의 협력 분위기를 조성하고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는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