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43 - 16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지표 중 보육활동과 상호작용 영역에서 보육교사의 필요수준과 현재수준의 차이를 살펴보고, 평가인증 참여경험 유무에 따라 보육교사들이 우선적으로 필요로 하는 교육 내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시 소재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283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보육활동과 상호작용에 대해 필요수준이 현재수준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평가인증참여경험 유무에 따라 우선적으로 필요로 하는 교육적 요구는 `보육교사는 영유아와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한다.`, `보육교사는 개별 또는 집단으로 영유아와 바람직한 언어적 상호작용을 한다.`가 공통적인 교육내용으로 나타났으며, 평가인증 참여경험이 있는 교사는 `영유아는 연령에 적합한 다양한 언어활동에 참여한다.`, 평가인증 참여경험이 없는 교사는 `영유아는 발달 수준과 흥미에 적합하게 역할 및 쌓기놀이를 충분히 한다.`가 우선적으로 필요로 하는 교육내용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6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