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희 (배재대학교) 이대균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31 - 16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지표의 5영역인 보육활동과 상호작용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들의 고충을 심층적으로 알아보고, 교사들이 직접 실행해보면서 어떤 어려움이 있고, 보육활동과 상호작용이 어떻게 개선되었는지 교사들의 이야기를 분석한 질적 연구이다. A시 소재 B직장어린이집 교사 14명이 연구에 참여하였고 2017년 4월1일∼6월10일까지 총 10주간 저널, 실행기록, 면담, 관찰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은 3차지표 영역 중 보육활동과 상호작용이 가장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럭비공 같은 아이들, 수박 겉핥기 식 지표교육, 베일에 가려진 평가기준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들은 지표에 맞게 제대로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점을 가지며 새로운 신체활동에 도전하도록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 쓰기(끼적이기)활동 및 감정조절이 어려운 영유아에 대한 지도의 어려움, 창의적 표현을 어떻게 격려하고, 탐구심을 어떻게 지속시켜야 하는지, 영유아의 정서적 상태에 대한 민감한 반응 시의 어려움 등을 느끼고 있었고, 역할(상상)과 쌓기 놀이 확장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