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3 - 12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S시에 위치한 국공립 푸른어린이집의 평가인증 과정과 변화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실행연구를 통해 연구자는 평가인증 과정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였으며 구성원들의 변화 과정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인증 준비 초반에 교사들은 평가인증 관련 이전 경험을 통해 평가인증은 어렵고 힘들다는 인식을 하였고 평가인증 참여에 소극적인 반응을 보였다. 둘째, 교사들은 평가인증 관련 문서 작성과 영아와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으며 평가인증 영역의 전반적인 점검과 검토가 요구되었다. 셋째, 연구자는 이러한 직면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실천 전략을 모색하고 실행하였다. 평가인증지표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숙지하는 자체 교사교육을 실시하기도 하였고 업무분장을 점검하기도 하였으며 외부컨설팅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평가인증 참여 과정을 거치면서 푸른어린이집에서는 보육환경, 보육과정, 영아와의 상호작용, 동료교사와 부모와의 관계 측면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난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를 위한 평가가 아닌 진정한 보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평가방안과 관련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