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은지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077 - 2,09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 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한 전공 인증제 개발 사례장 은 지* 연구 목적: 대학 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한 방안으로 전공 인증제 모델을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 방법: 국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전공 인증제의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A대학에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을 1차적으로 개발하였다. 1차 개발안은 총 2차례에 걸쳐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통해 수정되었으며, 수정된 2차 개발안을 최종 개발안으로 제안하였다. 연구 내용: 최종 개발안의 특성은 첫째, 교육학적 안목이 다소 부족한 타 전공분야 교수진을 위해, 타 대학에서는 발견하기 어려운 대학 자체교육인증제도와 전공 인증제에 대한 ‘교육과 컨설팅’이 포함된 단계를 마련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개발인증 단계에서는 해당 전공의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교육과정 전담부서에서 밀착 지원한다는 점이다. 셋째, 모든 인증 단계에서 인증을 통과한 전공의 학생, 교수들에게는 그들에게 실질적인 보상과 혜택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결론 및 제언: 이 연구의 결과는 그동안 대학의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 시도조차 하지 못했던 전공 인증제 도입에 대한 도전적인 논의를 시작하는 데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핵심어: 전공 인증제, 자체교육인증제, 교육과정 질 관리, 전공 교육과정, 대학 교육 □ 접수일: 2022년 9월 7일, 수정일: 2022년 9월 30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호원대학교 교양과 교수(Professor, Howon Univ., Email: 8336179@howon.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