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인영 (경북대학교) 강현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5 - 15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교육과정이 합리적이고 타당하게 편성・운영되고, 학생들의 학습과 역량이 제대로 개발되기 위해서는 대학 교육 시스템이 어떻게 개선되어야 할 것인가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이에 대학에서 질 높은 교육과정 제공을 위한 역량기반 교육과정 인증 모형을 개발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설정한 문제는 첫째, 역량기반 교육과정 인증 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어 개발의 전제와 틀을 어떻게 설정할 것이며, 모형 개발 방향 및 근거는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둘째, 모형 개발 과정의 논의 그리고 최종 모형은 어떻게 도출할 것인가. 셋째, 최종 모형의 특징은 무엇이며 모형을 활용할 때에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는가. 넷째, 본 모형이 지니는 교육적 의미와 가치는 무엇인가이다. 이와 같이, 네 가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 사례연구, 전문가 심층 면담, 시나리오 기법이다. 이를 바탕으로 도출한 논의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 교육과정 질 관리 모형을 역량기반 교육과정 인증 모형을 중심으로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역량기반 교육과정(전공・교양・비교과)을 중심으로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모형을 통하여 대학 교육과정 전체의 질 관리 모습을 가시적으로 보여주고, 단계별 전략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대학에서의 질 관리 문화를 먼저 이룩하여 실행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