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61 - 58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기 부모를 위한 뇌기반 양육코칭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는 것으로 프로그램 개발 절차와 프로그램 모형 구성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개발 과정은 관련 선행연구 고찰, 영아 부모 요구분석, 전문가협의회를 통한 모형시안을 구성하고 프로그램의 예비적용 후 수정, 보완하여 최종 모형을 확정하였다. 둘째, 뇌기반 양육코칭 프로그램 모형의 목표는 영아 발달진단 및 지원, 뇌과학에 근거한 과학적 양육정보 제공, 부모-영아 간 상호작용 방법 코칭 및 양육상담, 양육에 대한 사회적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3, 6, 9, 12개월 영아의 발달특성과 월령에 따른 뇌기반 양육원리에 기초한 양육지침과 놀이활동집을 기초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대상 및 방법은 3, 6, 9, 12개월 영아와 부모이며, 양육전문가가 뇌기반 원리를 적용한 양육지침서와 놀이활동집을 가지고 각 가정을 방문하여 1:1 코칭을 하고, 집단놀이와 SNS 지원을 통해 지속적인 소통과 코칭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영아기 부모를 위한 뇌기반 양육코칭 프로그램은 향후 일반가정 뿐만 아니라 뇌기반 교육을 실행하는 영유아교육기관에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