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성혜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정은주 (세종대학교) 권현수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23 - 54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유아기 아동 부모의 자녀발달에 대한 이해와 양육기술 능력의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양육효능감과 양육역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확인하려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유아기 아동의 부모 28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의 부모에게 주 1회 120분씩 총 10회기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양육효능감과 양육역량에 대해 사전, 사후, 추후검사를 실시하고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여 효과를 확인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하위요인에 대해서는 효과크기도 살펴보았다. 또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참여 과정에서 참여자들의 작품과 태도, 대화를 통해 나타난 변화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집단의 양육효능감과 양육역량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 향상되었을 뿐 아니라 효과가 유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참여 과정에서 참여자들은 자녀와의 소통, 양육에 대한 의지, 양육 자신감이 향상되는 등 양육효능감과 양육역량에서의 변화를 질적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