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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자 (칼빈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55 - 282 (28page)
DOI
10.32451/KJOAPS.2021.17.4.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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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학령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가족건강성과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사전?사후검증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가족건강성과 양육효능감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S시 소재 종합사회복지시설을 이용하는 부모와 지역주민 학령기아동 어머니 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2019년 9월 10일부터 2019년 10월 29일까지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주 1회, 회기당 150분 정도로 총 7회기에 걸쳐 진행되었다. 연구도구는 PASW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가족건강성과 양육효능감의 사전-사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 Paired t-test를 사용하였고, 가족건강성과 양육효능감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건강성 점수에 대한 사전-사후점수의 차이검증에 따르면 전체점수와 하위요인 점수 모두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양육효능감 점수가 프로그램 참여 후 유의하게 증가하였는지 확인에 따르면 전체점수 및 하위요인 점수 모두 증가하는 양상을 보여줬으며 그 중에서도 전반적인 양육능력과 의사소통능력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양상을 보여주었다. 셋째, 가족건강성과 양육효능감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 결과에 따르면 가족건강성 전체점수와 양육효능감의 전체점수는 높은 정적상관 관계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학령기 아동을 둔 어머니의 가족건강성과 양육효능감의 증가와 가족건강성과 양육효능감간의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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