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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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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원 (이화여자대학교) 박지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9 - 12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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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문제해결전략 양육지원 프로그램이 정서ㆍ행동장애 위험유아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인식, 양육 효능감, 양육 스트레스, 어머니-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 경기, 인천에 위치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4-5세 정서ㆍ행동장애 위험유아와 어머니 22쌍이었다(실험집단 11쌍, 통제집단 11쌍). 12회기로 구성된 중재 프로그램을 통해 연구 참여자는 회기별로 정해진 문제 상황 예시 동영상을 보고 문제해결전략을 활용하여 해결책을 찾고, 역할극 및 토론에 참여하였다. 또한 각 회기에서 학습한 전략을 가정에서 직접 자녀에게 적용해 보고 그 결과를 개별 코칭을 통해 피드백 받았다. 연구 결과 실험집단 어머니들의 자녀에 대한 인식, 양육 효능감은 통제집단과 비해 유의하게 증진되었고 양육 스트레스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실험집단 어머니-유아 상호작용은 사전-사후 검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개선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결과에 대한 논의와 연구의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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