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41 - 161 (21page)
DOI
10.18541/ser.2016.11.15.4.1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놀이기반 양육지원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어머니-유아의 상호작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연구 참여자는 서울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2-4세 사이의 발달지체유아와 어머니 20쌍이다. 실험집단의 어머니 10명에게는 8회의 집단 회기와 3회의 개별 회기로 이루어진 놀이기반 양육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양육효능감과 어머니-유아 간 상호작용행동을 측정하였다. 양육효능감의 경우, 두 집단의 변화정도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여 알아보았고, 어머니-유아 간 상호작용 행동의 경우,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간 유의한 변화가 있는지를 종속표본 t 검정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양육효능감의 변화정도에서는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어머니-유아의 상호작용에서는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점수 간에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놀이 활동을 매개로 한 양육지원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와 어머니의 상호작용을 긍정적으로 향상시켰음을 입증하였고, 이러한 프로그램이 장애유아 가족지원의 중요한 한 방법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9-0018959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