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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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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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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9 - 20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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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개인변인(성별, 자아개념, 인지발달), 어머니의 양육변인(온정적 양육방식, 자녀상호작용), 사회적 지원에 따라 유아의 수용언어·표현언어 발달은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KICCE)의 한국아동패널 6차년도(2013) 자료를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60∼66개월의 유아 1,662명과 부모이다. 수집된 데이터의 동질성과 이질성에 따라 집단을 구분하는 군집분석과 t-검증, 일원배치 분산분석으로 통계처리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성별, 자아개념, 인지발달에 집단에 따라 유아의 수용언어·표현언어 발달은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여아의 수용언어·표현언어 발달은 남아보다 우수하였다. 자아개념과 인지발달 상위·중위·하위집단의 순서로 유아의 수용언어·표현언어 발달이 우수하였다.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방식 상위·중위·하위집단의 순서로 유아의 수용언어 발달이 우수하였으며, 자녀상호작용이 활발한 집단일수록 유아의 수용언어·표현언어 발달이 우수하였다. 또한, 사회적 지원을 많이 받는 집단일수록 유아의 수용언어 발달이 우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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