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15 - 53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인지발달과 언어발달, 가정환경을 군집분석하여 각 변인이 나타내는 상위, 중위, 하위 집단의 특징을 살펴보고, 각 집단 간 유아의 창의성(유창성, 독창성, 개방성, 민감성)의 차이를 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의 한국아동패널 5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49∼55개월 월령의 유아 1,018명과 유아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다. 기술통계, 군집분석, 다변량분산분석(MANOVA)으로 통계적 검증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 유아의 인지발달이 높은 집단일수록 유아의 창의성(유창성, 독창성, 개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언어발달이 좋을수록 창의성(유창성, 독창성, 개방성)도 높았다. 가정환경이 우수할수록 유아의 창의성(유창성, 독창성, 개방성, 민감성) 발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유아의 인지발달과 언어발달, 가정환경은 유아의 창의성 발달의 긍정적 변인에 해당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