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311 - 32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 집단에서 일어나는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통합 교육이 장애유아뿐 아니라 일반유아들에게도 긍정적 효과가 미칠 수 있음을 밝히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따라서 사회적 가상놀이 장면에서 연령과 집단 유형 이 유아의 놀이구조와 협상행동과 같은 상호주관성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만 4세 일반유아 24명(장애유아 8명)과 만 5세 일반유아 24명(장애유아 8명)을 대상으로 10주 동안 5가지 주제로 사회적 가상놀이를 관찰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Gnc의 도구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통계처리는 이원변량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통합 환경이 일반유아들의 상호주관성 발달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합 환경에서 연령에 따른 상호주관성 발달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통합 환경에서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의 사회적 통합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연령 뿐 아니라 교사 개입 등과 같은 요인들을 충분히 고려한 중재 프로그램 이 반드시 필요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