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09 - 13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학급 장애유아가 일반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어떻게 변화하는지 드러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장애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경기도 소재의 한 어린이집을 선정하여 2004년 3월부터 2005년 6월까지 매주 1회 총 60회 이상에 걸쳐 참여관찰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장애유아는 일반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점차 ‘교육적 가능성’의 세계로 나아가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것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장애유아는 일반유아 ‘보기’를 통해 ‘하고 싶다’는 욕망을 느낀다. 이것은 단지 욕망으로만 그치지 않고 ‘실행하기’와 결부되어 장애유아가 더 나은 능력을 갖는 데 영향을 미쳤다. 둘째로, 장애유아가 욕망을 실현해 내는 데에는 개인차가 있었다. 장애유아는 장애 유형과 정도에 따라 각기 다른 속도로 능력을 향상시켜갔다. 셋째로, 장애유아통합의 교육적 의미는 욕망의 중층성과 탈중심화로 논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